티스토리 뷰




 

 

 



 

'숨은 금융자산 찾기' 캠페인, 어떤 내용인가요?

 

금융 소비자들이 잊어버리고 장기간 찾아가지 않은 '숨은 금융자산'이 꽤 많은데요.
올해 6월 말 현재 9조 5000억 원, 약 2억 개 계좌에 달합니다.
그래서 이번 주부터 12월 20일까지 6주간 진행되는 ‘숨은 금융자산 찾기’ 캠페인을 진행하는데요.

캠페인 기간 금융회사들은 휴면금융재산 등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문자메시지, 이메일 등으로 휴면금융재산 보유 사실과 찾는 방법 등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초중고 자녀들의 교육비 납부 용도로 쓰던 스쿨뱅킹 통장, 학생 때 쓰던 학생증용 계좌, 군대에서 쓰던 월급통장, 이자납부용 통장을 안 쓰게 되는 통장이 생기죠.

사용한 지 5년이 지나면 휴면예금이 됩니다.

보험의 보험 해약 환급금 등을 찾아가지 않으면 2015년 3월 12일 이전 상품은 2년 이후는 3년이 지나면 휴면 보험금이 되는 거죠.

이렇게 생긴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은 은행이나 보험사가 마음대로 쓸 수는 없고 그렇다고 그대로 두면 활용할 수 없으므로 서민금융진흥원이란 곳으로 넘기게 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이러한 휴면예금과 휴면 보험금을 서민들을 위한 대출상품을 만드는 종잣돈으로 활용하다가 중간에 계좌 주인이 돌려 달라고 하면 언제든 돌려줍니다.

증권의 경우 6개월간 매매, 입출금이 없는 평가액 10만 이하 계좌고요.

주식 실물은 있는 주주에게 증자, 배당이 발생했지만 찾아가지 않은 주식배당금도 포함됩니다.

3년 이상 미거래 중인 예·적금, 보험금, 신탁은 장기미거래금융재산으로 분류됩니다.

돈도 돈이지만 장기간 거래하지 않는 계좌는 대포 통장 등 범죄에 악용될 수 있기 때문에 계좌 정리가 필요합니다.

 

숨은 금융자산은 금융소비자정보 포털 '파인'의 '잠자는 내 돈 찾기'와 '내 계좌 한눈에'를 이용하면 손쉽게 일괄적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숨은 금융자산 조회는 금융감독원의 소비자 정보 포털인 “파인”에 접속하셔서 파인 홈페이지 접속 뒤 사이트 우측 상단의 메뉴를 클릭하면 되는데요.

휴면 금융재산의 경우 '잠자는 내 돈 찾기'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장기 미거래자산의 경우 '내 계좌 한눈에' 메뉴를 통해 이용하시면 됩니다.

특히, '내 계좌 한눈에'는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간단한 본인인증만 거치면 은행·제2금융권·증권사의 계좌 및 카드·보험·대출정보까지 전 금융권에 대해 일괄조회가 가능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은 포털에 '휴면예금 찾아줌'을 쳐서 들어가면 숨은 자산을 찾을 수 있습니다.

 

 

https://www.payinfo.or.kr/payinfo.html

 

***** 공인인증서가 필요한건 당연함..ㅠ.ㅠ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TAG
more
«   2026/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